판매 방식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방법 중에서 크게 RA (Retail Arbitrage)와 PL (Private Label) 방식이 있습니다. 각각의 판매 방식의 이해를 위한 설명과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RA (Retail Arbitrage)
RA는 기존에 있는 제품을 등록하여 시세차익을 통해 이익을 얻는 방식이고 아마존에서는 셀 유어스 (Sell Yours) 방식이라고 합니다. 아마존 상품 검색을 해보면 RA는 다른 셀러가 등록 해놓은 상품 페이지에 나의 상품 판매 가격과 수량을 넣어 판매하는 방식으로 초기 투자 비용이 적어 많은 초보 셀러들이 시도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에서 Spicy noolde 이라고 상품을 검색을 하면 나오는 제품 중 붉닭볶음면 하나를 선택하면 이 제품은 아마존 프라임 고객에게 $12에 판매하고 판매자는 삼양이 아닌 Go Mountaineers 라는 셀러가 판매하는 상품이라고 나옵니다. 이것을 이 셀러가 바이 박스 (Buy Box)를 차지했다는 표현을 합니다. 첫 화면에서 Add to cart를 선택하면 바이 박스를 차지한 셀러의 상품을 선택하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New from (33) 이라는 박스는 이 상품에 33명의 다른 판매자가 이 상품을 판매하려고 등록해 놓았다는 의미입니다. 그 박스를 클릭하면 다른 판매자들의 판매 가격들이 보입니다. 만약 다른 셀러가 더 싸게 판매하는 상품을 선택하려면 그 판매자 가격의 Add to cart를 선택하면 됩니다. RA 방식은 타 셀러와 경쟁할 수 있는 부분이 가격 경쟁 밖에 없기 때문에 이윤이 적어 어느 정도의 수익을 기대 하기 위해선 많은 상품을 등록해야 합니다. 아마존에서 바이박스를 돌아가면서 차지할 수 있도록 바이 박스 리스트를 관리한다고 합니다만 아마존 정책은 수시로 바뀌니 예측할 수 없습니다.
PL (Private Label)
PL은 셀러가 상품을 찾고 제조업자를 통해 생산하여 자신의 브랜드로 아마존에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아마존에 파는것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춘다면 큰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mart switch로 검색해서 나온 상품 중 BN-LINK 라는 브랜드 제품은 다른 판매자 없이 자신의 제품만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 브랜드의 대부분의 상품 역시 타 셀러의 유입 없이 자신만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 생산을 위해 초기 투자 비용이 높고 기본적으로 품질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브랜드 경쟁력도 없는데 품질마저 좋지 않다면 아마존에서 판매는 아주 힘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많은 셀러들이 PL 방식으로 하루가 다르게 유입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을 노출시키기 위한 광고 비용에도 많은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자금은 필요합니다.
배송 방식
아마존 배송 방식은 간단히 FBM(Fulfillment by Manufacturer)과 FBA(Fulfillment by Amazon)로 나뉩니다.
FBM(Fulfillment by Manufacturer)
판매자( 혹은 셀러) 가 직접 고객에게 배송하는 방식입니다. 오더 관리부터 배송, 리턴, 고객 서비스 환불까지 직접 관리해야 하지만 아마존에 내야 하는 수수료가 쌉니다.
FBA(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 창고 (Amazon Fulfillment Center)에 자신의 제품을 보내 놓으면 아마존에서 오더 관리, 배송, 리턴, 환불, 고객서비스 등을 전부 다 관리해주는 방식입니다. 많은 셀러들이 FBA 방식으로 판매를 하며 프라임 고객일 경우 FBA 제품을 선택하면 배송료 없이 2~3일 안에 제품을 받아 볼 수 있어 판매에 더 도움이 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마존에 내는 판매 수수료 외에 창고 이용료 역시 내야 하기 때문에 상품 선정 시 이 부분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좀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여기서는 앞으로 PL 상품을 FBA 형식으로 판매하는 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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